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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술과 주식투자
투야(Tuya), 이제 본격 상승인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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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아래 글을 통해 투야(Tuya)를 소개해 드린 적이 있습니다. 8월 24일이네요. 차트 상에서 왼쪽 부분에 가장 큰 장대 음봉을 그린 날입니다. 그런데, 이 때부터 실적이 개선될 것 같은 느낌이 들었죠. 그래서 계속 분할 매수를 했습니다. 그러다 2달러 근처에서 조금 팔고 다시 1.5달러 아래가 됐을 때 잔뜩 매입을 했습니다.
https://weshare.tistory.com/49
오늘(11월 29일) 프리마켓에서 약 9% 정도 상승해 있네요. 사실 2.15달러까지 올라가 있었는데, 그때 조금 매도를 했습니다. 30% 이상 수익이 나서 5% 정도 수익 실현을 했는데, 그러자마자 2.08달러로 빠지네요. 오늘 장이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뉴스를 보니 10% 이상에서는 놀 것 같습니다.
관련 기사를 보면 3분기 EPS가 예상치는 0.0달러였는데 0.2달러가 나왔다고 합니다. 분기매출도 6110만 달러가 나왔는데 시장 예측치인 5717만 달러보다 6.8%정도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5.7% 높은 수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3년 3분기 재무 하이라이트
- 총 수익은 6,110만 달러 로 전년 대비 약 35.7% 증가했습니다(2022년 3분기: 4,500만 달러 ).
- 서비스로서의 IoT 플랫폼("PaaS") 수익은 미화 4,580만 달러 로 전년 동기 대비 약 48.1% 증가했습니다(2022년 3분기: 미화 3,090만 달러 ).
- 서비스 형 소프트웨어 ("SaaS") 및 기타 매출은 미화 850만 달러 로 전년 동기 대비 약 5.0% 감소했습니다(2022년 3분기: 미화 890만 달러 ).
- 전체 총이익률은 46.7%로 증가해 전년 동기 대비 3.1% 포인트 증가했습니다(2022년 3분기: 43.6%). IoT PaaS 총이익률은 44.6%로 전년 동기 대비 7.4%포인트 증가했다(2022년 3분기: 37.2%).
- 영업이익률은 마이너스 30.3%로 전년 동기 대비 59.5%포인트 개선됐다(2022년 3분기: 마이너스 89.8%). 비 GAAP 영업 마진은 마이너스 5.7%로 전년 대비 47.0% 포인트 개선되었습니다(2022년 3분기: 마이너스 52.7%).
- 순이익률은 마이너스 8.0%로 전년 동기 대비 64.5% 포인트 개선되었습니다(2022년 3분기: 마이너스 72.5%). 비GAAP 순마진은 16.5%로 전년 동기 대비 51.9% 포인트 개선되었습니다(2022년 3분기: 마이너스 35.4%).
- 영업 활동으로 창출된 순현금은 1,610만 달러 (2022년 3분기: 영업 활동으로 사용된 순현금 1,350만 달러 ) 였습니다 .
- 단기 및 장기 투자로 기록된 총 현금 및 현금 등가물과 정기 예금은 2023년 9월 30일 현재 9억 6,100만 달러 로 , 2022년 12월 31일 현재 9억 5,200만 달러 와 비교됩니다 .
위에 제시된 비GAAP 재무 측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비GAAP 재무 측정 사용" 섹션을 참조하세요.
2023년 3분기 운영 하이라이트
- 2023년 3분기 IoT PaaS 고객 [1] 은 약 2,100명(2022년 3분기: 약 2,700명)이었습니다. 2023년 3분기 전체 고객은 약 3,000명(2022년 3분기: 약 3,100명)이었습니다. 그룹은 주요 계정 전략을 구현함으로써 전략적 고객 서비스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2023년 9월 30일 에 종료된 지난 12개월 동안 프리미엄 IoT PaaS 고객 [2] 은 263명(2022년 3분기: 265명)이었습니다. 2023년 3분기에 그룹의 프리미엄 IoT PaaS 고객은 IoT PaaS 수익의 약 83.5%를 기여했습니다(2022년 3분기: 약 79.8%).
- 2023년 9월 30일 종료된 지난 12개월 동안 IoT PaaS의 달러 기준 순 확장률("DBNER") [3] 은 78%(2022년 3분기: 63%)였습니다.
- 등록된 IoT 장치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등록된 개발자')는 2023년 9월 30일 현재 909,000명이 넘었으며 , 이는 2022년 12월 31일 현재 약 708,000명의 개발자보다 28.5% 증가한 수치입니다 .
- 연결실체는 일정 기간 동안 IoT PaaS 고객을 해당 기간 동안 그룹에 직접 IoT PaaS를 주문한 고객으로 정의합니다.
- 그룹은 프리미엄 IoT PaaS 고객을 특정 날짜 기준으로 직전 12개월 동안 IoT PaaS 매출이 미화 10만 달러 이상인 고객으로 정의합니다 .
- 그룹은 먼저 이전 12개월 기간 동안의 모든 고객(즉, 해당 기간 동안 IoT PaaS에 대해 최소 한 번 이상 주문한 고객)을 식별한 다음 다음에서 몫을 계산하여 이후 12개월 기간에 대한 IoT PaaS의 DBNER를 계산합니다. 현재 지난 12개월 동안 해당 고객에게서 발생한 IoT PaaS 수익을 이전 12개월 동안 동일한 고객 그룹에서 발생한 IoT PaaS 수익으로 나눕니다. 그룹의 DBNER는 무엇보다도 고객의 구매 주기 및 금액의 변화, 그룹의 고객 구성 등 다양한 요인의 조합으로 인해 기간별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DBNER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Tuya 플랫폼의 고객 사용을 확장하고 기존 고객으로부터 수익 성장을 창출할 수 있는 그룹의 능력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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